CRM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의 의의는 CRM성공요인이 CRM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 연구의 틀을 벗어나 "CRM의 전략적 관점에서 고객관리 프로세스에 준거하여 독립변수인 CRM 성공요인, 매개변수인 고객자산가치관리역량, 그리고 종속변수인 CRM 성과"로서의 연구모형을 이론적으로 재정립하였고, 나아가서 이러한 이론을 기업단위 수준에서 실증적으로 검증해봄으로써 기업들로 하여금 고객자산가치관리역량에 대한 중요성을 각인시킨데 있다.
CRM
고객자산가치관리(Customer Equity Value Management)
마케팅 역량
고객지향 특성